전원주택 건축정보/인테리어목조황토한옥철콘벽돌alc

좋은 한옥 집 짖는 이야기-고맙고 유익한 정보 황토주택 전통한옥 농가주택 양평한옥 예쁜한옥 주말주택 한옥이야기 한옥과 한복 생활한복 천연염색

오 즈 2016. 4. 16. 10:12

질문- 단지로 조성되는 행복마을에 한옥지어 퇴직후 남편과 자연을 벗삼아 노후를 보내고자 합니다.

많은 돈을 투자하여 시골에 한옥짓는것 보다는 단아하고 고즈넉하게 툇마루가 있는 요즈음의 현대식이 아닌,구들도 놓고, 전형적인 시골분위기로 하려 생각 중 입니다.

1. 경비 차원에서도 그렇고, 맞배지붕으로 할려고 하는데, 팔작지붕으로 하였을 때와 전체 건축비에서 몇%

정도 차이가 있습니까?(30평정도예산)

2. 맞배지붕에서 민도리와 부연을 덧 댄 겹처마와는 또한 어느 정도의 차이가(%) 있습니까?

3.가능하다면 일자식으로 지어 1,2개 정도의 방을 민박도 해보려 합니다.

민박 위주로 집을 지으려면 일자식도 괜찮을까요?

4.가장저렴하게한옥건축하는방법을알려주시면많은도움이되겠습니다.

일자식으로 지으면 공정이 비교적 간단하여 가격이 더 저렴해진다는데,...

두서없는 문의 죄송합니다.

답변해 주시길 기대해 봅니다. 저에겐 정말 중요한 정보이거든요.....

답변--

안녕하세요^^ 문의하신 내용은 이와같습니다.

한옥에서의 노후생활을 즐기신다니 자연과 벗삼아 아름다운 여생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글을 적어봅니다.

1번에 대한 답변입니다.

맞배지붕과 팔작지붕에서의 평당 단가 금액은 물론 차이가 많습니다. 팔작에서의 공법인 정선자,말굽선자,마족연 등이 있는데 어느공법을 쓰느냐에 따른 금액의 차이가 있겠습니다.

일단 님께선 맞배지붕으로 건축을 하신다는 가정하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30평을 기준으로 한다면 일단 기와에서 지붕평수가 10~15평정도 빠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해서 그에 따른 노임과 자재가 줄어들것이며 목조부분에서는 추녀 서까래 부연 합각과 목수의 기술적인 요인(솜씨)이 조금 포함되며 노임과 자재비에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제가 대략 추려본 결과로 건축비 부분에서 기와와 목조 부분에서만 말굽선자를 기준으로 했을때 1000~1200만원가량 빠진다고 봅니다.가령 평당 500을 예상으로 보셨을때 1억5천이라면 1억4천정도겠지요?

이부분은 제가 본 예상가입니다.(평당 단가에서 빠진다기 보다는 기와와 목조에서 빠지겠지요)

 

2번에 대한 답변입니다.

홑처마와 겹처마에대한 얘기인것 같습니다. (홑처마=서까래마감. 겹처마=서까래+부연마감) 이부분 또한 기와와 목조에서의 자재비와 인건비라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처마를 얼마나 빼느냐의 차이에서 기와부분의 노임과 자재를 바라볼 수있고요 목조부분은 자재비와 인건비를 뺏을때의 비용이 나오는데 목조 기와부분 대략 350~400정도의 비용을 절감하실꺼라 예상합니다.

 

3번에 대한 답변입니다.

일자식,ㄱ자집등 또한 부재의 소요량과 인건비가 추가 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ㄱ자집이 조금더 비용이 들어가겠습니다. 민박집으로 활용을 하신다고 가정하셨을때 제가 보는 견해로는 민박을 찾아온 손님일 경우 아무래도 ㄱ자집을 좀더 선호하겠지요. 경제적인 여건으로 맞배일자식을 하셨을 경우 경쟁력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을듯 합니다. 허나 민박으로 사용하시기에는 아무런 지장이 없겠습니다. 조경부분에서 뜰을 바라봤을때의 집위치로서의 주위 경관이 좀더 아름답다면 다른집들과 비교해서 괜찮지 않을까요?

 

4번에 대한 답변입니다.

솔직히 4번에 대한 답변이 조금 어렵습니다. 가장 저렴하게 한옥을 짓는다라는건 한옥의 틀을 형성한 가장 기본형을 바라볼 수 있거든요 예로 자동차에서 보는 옵션사항과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사항은 알고 계시리라 생각하며 저렴하게 하시기 위해선 건축주께서 발품을 많이 파셔야 할것입니다.

집을 짓기 위한 과정은 토목공사,기초공사,목조공사,기와공사,가설공사,배관설비공사,전기공사,내장공사,조적미장공사,창호공사등이 있는데 각 공사에 따른 건축의 경로를 잘 파악하시어 각 부분에 따른 공사를 업자에게 모두 맡기시는 것보다 각 공사에대해 건축주가 따로 견적을 넣어서 집의 처음과 끝을 관리감독하신다면 공사비용의 절감이 예상됩니다.

그러기 위해선 많은 공부를 하셔야 하며 각 공사마다의 관심을 기울여 건축하신다면 예상 평당금액보다 10~20%정도의 비용절감을 바라봅니다.

 

좋은 집을 짓기 위해선 건축주와 시공자가 많은 의견을 오고가며 나눌때 가장 저렴하면서 좋은 집이 나오겠습니다.

참고 하시길 바라며 좀더 궁금한 사항은 쪽지 주십시오.^^

 

p.s: 목조의 구조에 따른 내용입니다. 납도리,민도리,소로수장,초익공을 주로 민가에서 사용하는데 그중에서도 납도리 형식의 한옥을 지으신다면 경제적으로 지을 수있습니다. 이 부분에 따른 비용은 각각의 구조에 정확한 나무사이수와 인건비를 책정했을때 비용 산출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