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주택 건축정보/인테리어목조황토한옥철콘벽돌alc

조상의 지혜를 엿볼 수 있는 한옥-고맙고 유익한 정보 황토주택 전통한옥 농가주택 양평한옥 예쁜한옥 주말주택 한옥이야기 한옥과 한복 생활한복

오 즈 2016. 4. 16. 12:34

 

질문 -조상의 지혜를 엿볼 수 있는 한옥

한옥에 대한 설명문을 써가야 하거든요

그런데 선생님께서 정해주신 형식에 의하면

머릿말 - 한옥에서 조상의 지혜를 엿볼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본문-한옥의 건축원리

-한옥의 냉난방원리

맺음말-소중한 문화유산 한옥에 대한 당부

-시급하게 보존 필요 당부

wellbing114님의 답변입입다.

한옥의 재료에 담긴 지혜

 

1.한지

자연 조명 효과-강렬한 햇빛은 막아주면서도 방안 전체를 밝혀주어 낮에 불을 켤필요가 없었습니다

커튼 역할-강렬한 햇빛 차단효과와 함께 자외선까지 차단해 준답니다.

자연 환기-한지는 하나의 면이 아니라 얼기설기 여러개의 입자가 모여 된것이므로 공기가 잘 통해서 창문을 따로 열지않아도 공기가 순환됩니다.

습도 조절-한지가 방안이 습할때는 수분을 흡수하고 건조할때는 가지고 있던 수분을 내보내어 공기중 습도를 자동 조절합니다.

방한효과-한지는 여러겹으로 되어있어서 공기층을 품고있어 온기를 더 오래 품을수있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이런 한지를 한옥의 창문뿐아니라 벽에도 발라 사용했습니다.

2.황토-한옥의 바닥,벽,지붕기와 밑에 들어가는 황토

1.입자가 곱고 많은 산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2.정화능력이 뛰어나고 탈취,탈지의 성질이 있습니다.

3.60도이상으로 가열하면 원적외선을 방사하여 인체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신진대사를 촉진합니다.

우리 한옥만의 특징

중국과 일본등에서도 이런 한옥과 비슷한 주택들이 있으나 그들과 우리의 한옥이 다른 특징이라면

온돌과 마루의 조합이 가지는 내부구조의 특이성이 있습니다.

온돌이란 방에 아궁이에 불을 피워 덥히는 구조이고 마루는 나무로 만들어 더위를 피해 시원하게 만드는 곳인데 마루를 이루는 나무와 아궁이에서 생기는 불이 서로 상극인데도 우리나라건축에서는 이둘을 조화로우면서도 지혜롭게 배치하여 4계절이 뚜렷한 우리나라의 상황에 맞게 여름엔 시원한 마루에서, 겨울엔 따뜻하고 아늑한 방에서 생활하도록 만든공간이란 특징이 있습니다.

마루의 기능

- 방과 방을 연결하는 통로이자 바람이 잘 통하도록 놓았습니다. 옛조상들은 더운 여름날엔 마루에서 생활하기도 했습니다. 지표에서 높이 자리하는 마루의 도입으로 여름철 냉방부하를 낮추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지붕 처마의 기능

한옥의 처마는 폭이 넓으면서 끝으로 갈수록 위쪽으로 살짝 들리는 형태로 지어졌습니다.

이는 우리 조상들이 집안으로 어느정도 일정량이상 햇빛이 들어오게 하기 위하여 만든 아주 과학적인 지붕으로 한낮의 직사광선을 막아줄뿐만아니라, 처마 밑의 공간은 공기의 대류 현상으로 추위와 더위를 완화시키는 역할을 해주었습니다.
즉, 여름철 태양이 높이 떴을 때 깊은 처마는 가림막이 되어 뙤약볕을 가려줍니다. 빛이 가려져 그늘이 지면 큰 나무 그늘이 시원한 것과 마찬가지로 시원해지게 됩니다.

겨울에는 반대로 처마끝이 들려있기때문에 낮은각도의 태양빛이 오래도록 집안으로

들어오게되어서더운공기를 모아 오래도록 열을 가지고있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외국이나 중국에서는 실내에서도 신발을 신는 구조로 되어있으나 우리나라는 신을 벗고

생활하도록 되어있습니다.

한옥의 바닥 기단과 댓돌

우리의 한옥은 바닥에서 올려위에 집을 지어서 비가 올때는 빗물이 튀는 것을 막고

바닥으로 부터 올라오는 습기를 피할수 있었습니다.

한옥 구조

한옥은 나무를 사용하여 기둥,보,도리로 집의 골격을 만든다.

이러한 구조의 집을 목조가구식 건축이라 부른다

 

보-마룻대와 수직방향으로 연결하는 나무로 들보라고도 한다.대들보는 큰 보라는 의미이다.

 

도리-마룻대와 같은 방향으로 기둥을 연결하는 나무,작은집은 보통 3개,큰집은 보통 5개의 도리가 들어간다.

 

마룻대-지붕의 맨 꼭대기 중심에 자리잡으며 서까래를 걸기위한 나무,마룻대를 얹는 작업을 상량이라고 한다.

 

후네-지붕 네 모서리에 걸리는 나무

 

서까레-지붕을 덮을 수있도록 비스듬히 세운 나무

 

기둥-지붕을 받치는 목재. 주춧돌을 놓은후 돌의 표면 굴곡에 꼭 맞도록 기둥 밑 부분을 깎아내 수직으로 세운다.

 

인발-기둥과 기둥 사이에 끼우는 나무,벽의 뼈대가 된다.

 

 

기둥상부의 결구 방법

한옥은 기둥상부에 보를 어떻게 올려 놓느냐에 따라서 크게 민도리집,익공집,포집으로 나누어진다.이에 따라서 집의 형식이나 구조가 크게 달라진다.

한옥에서는 서까래-도리-보-기둥으로 이어지는 구조체계가 지붕의 하중을 받는다

민도리집
기둥바로위에 보를 올려놓은집이다.
민도리집은 한옥에서 가장 단순한 구조로 살림집에 사용하였다
이것은 다시보위에 올리는 도리의 단면형태에 따라서 납도리집과 굴도리집으로 분류한다.

굴도리집
은 둥근 단면의 굴도리로 지은 집이다.
창방과 도리는 별도부재로 사용하고 도리아래에는 네모난 단면의 장여를 사용한다.
창방과 장여사이에 높이 차이가생기므로 그사이에 소로라는 부재를 사용한다.
그래서 소로수장집이라 부르기도 한다.

납도리집
은 기둥위헤 바로 보를 올려놓고 그위에다가 창방의 역활을 겸하는 네모난단면의 납도리를 올려 놓는다.

익공집

기둥머리에 익공이라는 부재를 창방과 직각이으로 끼우고 그위에 주두를 올려놓아 보를 받치도록 한 구조의 집이다.
민도리집에 비해 구조가 복잡하구 이부분이 건물 외관을 장식하고 그만큼 집의 높이가 높아진다.익공집은 민도리집보다 집의격식을 한층높인것이라 할수 있다.


익공집은 다시사용한 익공의 단수에 따라서 초익공집,이익공집,삼익공집으로 나눈다.

초익공집
은 익공을 하나만 사용한 후에 주두를 두어 보를 받은것이다.

이익공집
은 초익공집의 주두위에 다시익공을 올려놓고,그것과 직각으로 행공이라는 부재를 올려놓은다음 주두 보다더작은 주두를 올려서 보를 받은것이다.

삼익공집
은 이익공집에 한번더 익공을 사용한 것이다

포집은 기둥위에 주두를 올려놓은 다음 살미,첨차,소로로 구성된 공포를 두어 보를 받치도록한 집이다

기존의 공포 분류방식은 다포, 주심포, 익공으로 크게 구분하고 있다.

다포형식이란 포의 배치방식에 따른 분류법으로 기둥 위와 기둥사이에도 포가 놓인 공포형식을 말한다.즉 포가 많다는 의미이다.
이때 기둥 위에 있는 포를 '주심포'기둥사이에 놓인 포를 '주간포' 또는 '간포'라고 한다.
조선시대 부재의 규격화와 구조의 합리화에 따라 나타난 형식인데 고려 말부터 다포형식이 쓰였지만 주로 조선시대에 사용되었고,큰 건물과 정전에는 다포로 하는 경우가 많았다.
다포형식은 팔작지붕이 많으며, 천장은 우물천장으로 만드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 한옥의 냉난방 원리 **

온돌의 구조

온돌은 아궁이에 불을 때서 방바닥 밑의 구들장을 데워 그 열이 사람에게 직접 전달되거나 방안의 공기를 데우는 장치로서 특정 계층이아닌 대부분의 백성들이 사용했던 고유의 난방방식입니다.

온돌의 원리는 열의 전도를 이용한 것인데, 방바닥 밑에 깔린 넓적한 돌(구들장)에 화기를 도입시켜, 온도가 높아진 돌이 방출하는 열로 난방하는 것으로 전도에 의한 난방 이외에 복사난방과 대류난방을 겸하고 있다

온돌 내부구조의 주요부분은 아궁이와 고래인데,연료가 아궁이에서 타서 부넘기를 통해 열과 연기를 고래로 이끌어 들이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열과 연기는 방고래로 들어가면서 급경사를 이루어 높아지다가 다시 약간 낮아지는 부넘기가 있습니다.부넘기는 불길을 잘 넘어가게 하고 불을 거꾸로 내뱉지 않도록 합니다.고래는 열과 연기가 지나가는 통로로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불길이 고래에서 굴뚝으로 연결되기 전에 고래보다 깊이 파인 골이 있어 재나 연기를 머무르게 하는데 이를 개자리라고 합니다.여기에 열과 연기가 머물다가 굴뚝으로 빠져나가므로 구들의 온기를 더욱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더위를 막는 한옥의 구조

1.1자형 구조

-바람이 잘통하고 공기의 대류를 용이하게 하기위해서입니다.

2.큰창

-창은 문살과 한지로 만들어 닫아놓아도 환기가 되며 바람이 통하게 되어있습니다.

3.마루

- 방과 방을 연결하는 통로이자 바람이 잘 통하도록 놓았습니다.

옛조상들은 더운 여름날엔 마루에서 생활하기도 했습니다.

4.지붕의 처마

- 한낮의 직사광선을 막아줄뿐만아니라, 처마 밑의 공간은 공기의 대류 현상으로 추위와 더위를 완화시키는 역할을 해주었습니다.
즉, 여름철 태양이 높이 떴을 때 깊은 처마는 가림막이 되어 뙤약볕을 가려줍니다. 빛이 가려져 그늘이 지면 큰 나무 그늘이 시원한 것과 마찬가지로 시원해지게 됩니다.

5.바닥의 댓돌

- 땅과 가깝게 지으면 습기가 올라와 여름철에 눅눅하기 때문에 댓돌을 겹쳐 높게 지었습니다.덕분에 습기는 줄이고 쾌적한 생활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옥이란 우리조상의 몇백년의 지혜로 이루어진 자랑스런 문화유산입니다.

더 많이 연구하고 그 가치를 보존하는것이야말로 우리나라의 문화적 자존심을 세우는 일이라고

할수있습니다.